top of page

실업급여 조건 및 종류 확인해보자!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 정보를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오늘은 금융 상식 중 실업급여 조건 및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원래는 실업급여를 오프라인으로만 신청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해졌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아직 100% 무방문은 아니고 인터넷으로 신청한 다음 맨 마지막 과정에서 거주지 관활 고용센터 방문은 필요하답니다. 그럼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실업급여 뜻
실업급여 뜻

실업급여 뜻

실업급여라는것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사람이 직장을 잃게되었을때 지원받을 수 있는 돈인데요, 재취업 준비를 위한 과정을 돕고자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직장을 잃은것에 대한 위로금 명목이 아니라 직장을 잃어 불안정해질 수 있는 생계에 안정을 찾고 재취업에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따라서 실직한 기간 동안에 재취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실업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퇴직한 다음날부터 12개월안에 받을 수 있는데요, 최대 정해져있는 기간은 270일이고 퇴직한 지 1년이 지난 후라면 남아있는 급여가 있다고한들 더이상 받을 수 없게됩니다.


실업급여 종류
실업급여 종류

실업급여 종류

실업급여 조건을 알아보기 이전에 종류부터 확인해볼텐데요,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먼저 구직급여가 있는데 보통 생각하는 실업급여가 여기 구직급여에 속합니다.


이를 받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퇴사가 아니여야하고, 중대한 사유로 해고되어서도 안됩니다. 또한 이직일 이전 18개월 간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합니다.


피보험단위기간
피보험단위기간

피보험단위기간

실제 근무일이나 근무하지는 않았더라도 임금을 받은 날로 계산하게되는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하는 직장인의 경우 주말 중 하루는 무급, 하루는 유급휴일로 처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6개월을 모두 채워서 근무하였다고 해도 구직급여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취업촉진수당
취업촉진수당

취업촉진수당

나머지 하나는 취업촉진수당인데요, 실직상태에 있는 사람이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도록 지원하는 수당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도 총 4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 조기재취업수당 :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절반이상 남기고 재취업에 성공해 12개월 이상 근무하는 사람에게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2 - 직업능력개발수당 :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을 사람에게 지급되는 수당인데요, 직업안정기관장이 인정한 훈련이어야합니다.


3 - 광역구직비활동비 : 직업안정기관장의 소개를 통해서 편도 25km이상 떨어진 회사에 취직한 사람에게 지급되는 비용입니다.


4 - 이주비 : 취업이나 직업안정기관장이 지시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위해 집을 이사해야하는 경우에 지원되는 비용입니다.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대상자 : 고용보험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이는 모의테스트이기 때문에 정확한 대상자 확인을 위해서는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를 통해 문의해야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여부 :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지만 해당 회사가 고용보허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이러한 사실을 신고해 3년 이내 근무기간에 대해서 소급을 통해 고용보험 자격 취득이 가능하고, 실업급여도 신청이 가능하게됩니다.


회사를 먼저 관두는 경우 : 이직하거나 창업을 위해 퇴사하는 경우에는 실업급여 신청이 불가한데요,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퇴사해야하는 경우가 있었고, 이를 인정해준다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할수도있습니다.


수급기간 중 취업할 수 없는 경우 : 실업급여 조건으로는 수급기간 중 재취업을 해야하는데요, 본인이나 직계가족이 아파 일을 그만두었고, 재취업에 대한 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수급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금액 : 실업급여는 사람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퇴사 직전 3개월 평균 임금의 60%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실업급여 조건과 뜻, 그리고 종류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퇴사 당시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으니 해당되시는분들은 우선 고용노동부에 문의해보시고 온라인을 통해 신청한 다음 관활 고용센터 방문으로 깔끔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출브라더스에 대한 설명도 같이 해드리려고하는데요, 대출 직거래 플랫폼으로 안전하게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대출, 프리랜서대출 등 현재 본인에 상황에 맞는 대출을 받아볼 수 있고, 오늘 설명드린 금융상식도 더욱 다양하게 확인해볼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더 많은 금융상식 바로가기 ▼

조회수 6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