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다양한 대출 상품 및 금융 정보를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오늘은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역세권 청년주택은 역과 가까운 곳에 청년을 위해 지어진 주택을 의미합니다.


2030 청년, 신홍부부 등의 주거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서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주관하는 공공적인 성격을 갖춘 주택 사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장점
역세권 청년주택 장점

역세권 청년주택 장점

말그대로 역과 가까운 곳에 지어지기 때문에 역까지 도보로 이동이 쉬워 통학 및 출퇴근이 용이하고 주변의 일반적인 시세보다 보증근과 월세가 낮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보통 주변 시세의 30 ~ 95% 정도 저렴하고 이는 위치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통해서 생활의 만족도는 높일 수 있는 역세권에 내가 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장점이며, 보증금 대출 시 최대 무이자로 지원까지 받아볼 수 있으니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을 갖추고 있다면 놓쳐서는 안되는 기회겠죠?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청년이라고해서 누구나 입주를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대상자가 따로 정해져있기 때문인데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있는 만 19세 ~ 39세 청년으로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기본 조건을 만족한다면 대학생이나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모두 가능합니다. 신혼부분의 경우 혼인 기간이 7년을 넘으면 안되고 결혼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도 가능한데요, 부부 모두가 무주택자인 경우만 해당합니다.


추가조건
추가조건

추가조건

위 설명한 조건말고도 다른 조건이 존재하는데요,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은 공고임대주택과 민간임대주택을 혼합한 임대주택 사업이기 때문에 유형별로 공급 방법이나 공공부문, 민간 부문으로 나뉘는 조건이 있습니다.


공급에 따라서 커트라인이 따로 있기도하며, 커트라인과는 별개로 추첨을 통한 진행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커트라인이 존재하는 유형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특별공급이랍니다.


내용은 월평균 소득을 통해 우선 순위를 정한 다음에 당첨자를 결정하는 방식인데요, 1순위-2순위-3순위까지 나누게되며, 각각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120% 이하에 해당해야합니다.


커트라인이 없는 유형은 민간 부문의 일반 공급으로 별도의 소득 기준이 필요하지 않으며 대상자에만 속한다면 자유롭게 도전해볼 수 있지만 추첨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과는 랜덤입니다.


보증금 마련 대출
보증금 마련 대출

보증금 마련 대출

돈이 있어야 입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목돈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증금 마련에 대한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최대 무이자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고, 다른 기금 대출도 중복해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좋습니다.


주의할점은 기금 대출이라고해도 신청자에 따라서 한도와 금리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문의해보셔야합니다.


임대료 상승
임대료 상승

임대료 상승

공공 주택 사업은 일반 임대와는 다르게 매년 임대료 상승에 대한 폭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급상승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주변 시세에 비해서도 상승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청약톡장의 필요성
청약톡장의 필요성

청약톡장의 필요성

주택을 신청할때 청약통장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해당 사업의 경우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자격을 확인하기 위해서 요구할수는 있지만 청약 기회 1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가지고 있던 청약 통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을 갖추었다면 어떻게 신청해야할까요? 시에서 공개한 사업장 현황 내용을 살펴보는것이 좋은데요, 우선 입주자 모집공고가 올라오면 신청접수 후 서류심사 과정을 통해 대상자가 발표됩니다. 그 후에 계약이 체결되는 것이죠.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및 장점,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2021 역세권 청년주택 계획은 구산역, 남영역, 발산역, 우장산역, 먹골역, 쌍문역, 솔밭공원역, 태릉입구역, 도림사거리역, 상수역, 서울대입구역, 천호역, 잠실새내역, 선정릉역, 신논현역 등인데요, 역세권마다 진행 상황과 사정에 따라 달라지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대출직거래 플랫폼인 대출브라더스에 대한 설명도 드려보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대출 업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당일대출, 급전대출 등의 상품별로도 확인 및 비교가 가능하며, 다양한 금융 뉴스와 정보까지 접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더 많은 대출 및 금융 정보 바로가기 ▼

조회수 14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