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핀셋규제 풍선효과 부동산용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 정보를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금일은 핀셋규제 풍선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하는데요, 요즘은 남녀노소 모두 부동산에 대해 관심이 아주 많은것 같아요. 부동산에 대한 여러가지 규제들도 꾸준하게 발표되고 있는데 혹시나 부동산에 별로 관심이 없었던 분이라고해도 핀셋규제 풍선효과 등 이런 부동산용어들은 들어보셨을법합니다.


만일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데도 핀셋규제 풍선효과 이 두가지 단어를 모른다면 꼭 알아두셔야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단어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핀셋규제 풍선효과 뜻
핀셋규제 풍선효과 뜻

핀셋규제 풍선효과 뜻

우선 핀셋규제는 작은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빼낼때 사용하는 핀셋처럼 특정 지역 및 계층 등에 한한 규제를 내세울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어 이를 막고자 정부에서 여러 지역을 과열투기지역, 조정대상지역 등으로 정하고 LTV와 DTI를 강화하는 규제를 내놓고 있는데 이런 상황과 같이 당장 드러난 사회 및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지역과 범위에 집중하야 맞춤형 정책을 펼치는 것을 핀센규제라고 합니다.


풍선효과
풍선효과

풍선효과

이어서 풍선효과는 특정 지역과 범위의 문제를 저하기 위해서 조치를 취하면 그 외적인 부분과 또 다른 경로를 통해 예상할 수 없었던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풍선 효과라고합니다.


이유는 한족을 누루는 순간 다른 한쪽이 불룩하면서 솟아오르는 모습이 마치 풍선과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핀셋규제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으로 풍선효과가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핀셋규제 풍선효과 상관관계
핀셋규제 풍선효과 상관관계

핀셋규제 풍선효과 상관관계

앞서 말했듯이 핀셋규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풍선효과라고 하는 만큼 이 두가지 용어는 항상 붙어다니기 마련인데요, 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집중 단속 및 규제를 실행하면 그 문제가 해소되어 없어지기 보단 단속과 규제가 없는 곳으로 옮겨간느 것이 어떻게보면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풍선효과의 첫 등장
풍선효과의 첫 등장

풍선효과의 첫 등장

풍선 효과는 어떻게해서 생겨난 말일까요? 첫 등장은 이러했습니다. 제 37대 미국 대통령인 리처드 닉슨은 남미에서 홯개를 치는 불법 밀수입을 단속하기 위해서 남미에 속하는 몇 개 국가에 대한 통관절차를 강화하는 이른바 핀셋규제를 시행했습니다.


하지만 규제하려던 의도와는 다르게 마약 사건이 줄어들기는 커녕 오히려 마약 공급처가 더욱 다변화 및 조직화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는데요, 당시 이 상황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풍선효과라는 단어가 탄생하게된 것입니다.


경제관련 이슈
경제관련 이슈

경제관련 이슈

풍선효과는 최근 경제 관련 이슈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주로 정부의 세밀한 고찰이 부족한 제한된 규정이나 인위적인 정책으로는 공급과 수요로 이루어지는 시장의 흐름을 조절할 수 없다는 의미 등 핀셋규제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역풍선효과
역풍선효과

역풍선효과

풍선효과의 반대의 역풍선효과라는 말도 있는데요, 인위적인 힘으로 한쪽을 당겼을 때 반대쪽 수축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인데요, 최근 서울 및 수도권 부동산 규제로 인해서 지방 아파트의 시세가 크게 오르고 전국 주요 도시들도 규제 지역으로 제한되자 수요층이 서울과 수도권으로 다시 몰리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역풍선효과라고 부릅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부동산용어인 핀셋규제와 역풍선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안정화를 위해서 시행되는 집중 규제가 오히려 또 다른 문제를 불러올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참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내 부동산 시장도 당분간은 혼란이 계속 될 전망이라는 말이 나오는 만큼 핀셋규제와 풍선효과가 서로 맞물리면서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 신경 쓸 필요가 있겠습니다.


끝으로 대출브라더스에 대한 설명도 함께 드리려고하는데요, 나에게 맞는 대출 업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대출 직거래 플랫폼으로 월변대출이나 연체자대출 등 원하는 카테고리만 쏙쏙 골라 간편하게 확인해볼 수 있으며, 여러 금융 뉴스는 물론 금융상식까지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금융 정보 알아보러가기 ▼



조회수 3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