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대출상식 종류,금리,상환방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 상식을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용대출상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신용대출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금리는 어떤 방식으로 골라야하며, 상환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려고 하는데요, 급하게 현금이 필요하거나 집을 구해야하는 상황, 혹은 창업 등으로 인해서 대출은 어찌보면 살면서 한번쯤은 꼭 필요한 순간이 오는 것 같아요.


하지만 처음 신용대출을 접하면 금리나 상환방식 등 많이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단어들 때문에 당황할 수 있는데요, 대출을 받아볼 계획이 있으신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꼭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신용대출상식 - 종류
신용대출상식 - 종류

신용대출상식 - 종류

대출에는 참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요, 우선 신용대출이라는 것은 별도의 담보가 없고, 개인의 신용정보에 따라서 돈을 빌릴 수 있는 대출입니다.


신용대출은 대출 금을 한번에 받아 사용하는 상품으로 상환은 보통 만기일시상환과 분할상환 중 고를 수 있습니다. 각 영업점마다 취급하는 신용대출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상품에 대한 특징을 먼저 파악한 뒤 본인의 상황과 갚아나갈 수 있는 방법, 필요한 한도 등을 생각하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대출상식 - 신용도
신용대출상식 - 신용도

신용대출상식 - 신용도

신용대출 상품을 골랐으면 해당 상품에 대한 금리도 알아봐야하는데요, 대출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금리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이라까요? 우선 신용대출은 개인 신용도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지는데요, 같은 소득 수준을 갖추고 있거나 재산이 비슷한 수준이라고해도 금리는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신용도관리
신용도관리

신용도관리

조금이라도 낮은 금리를 적용받고 싶다면 신용점수를 미리미리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은데요, 토스나 카카오뱅크 등 어플을 통해 쉽게 경제활동 증명 서류를 제출할 수 있고, 점수도 올릴 수 있습니다.


신용 거래 자체가 별로 없으면 평가할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신용도가 생각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렇게 신용거래가 부족한 대출 입문자에게는 신용점수 올리는 사소한 습관부터 들이는게 도움됩니다.


신용대출상식 - 상환방식
신용대출상식 - 상환방식

신용대출상식 - 상환방식

대출을 어떻게 갚아나갈지 결정하는 상환방식은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한도대출로 대출받을 때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하고 만기 시점에 남은 잔액과 이자를 모두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신용대출의 경우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있는데요, 어떻게 갚을것인가에 따라서 이자에 대한 차이도 발생합니다. 한 번 상환방식을 고르면 대출 이용기간 중에는 변경이 쉽지 않으니 미리 잘 알아보고 현명한 선택을 해야합니다.


대출 상환방식 종류
대출 상환방식 종류

대출 상환방식 종류

만기일시상환 : 대출받을때 정해둔 만기일에 맞춰 일시로 원금을 갚는 방식으로 만기일이 오기 전가지는 매달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만기때까지 원금이 유지된다면 매월 나가는 이자도 동일합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 말그대로 대출 원금을 균등하게 나눠서 갚아나가는 방식인데요, 대출 잔액이 줄어들면 그에 대한 이자도 매월 줄어들어 만기일에 가까울수록 점점 상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균등하게 나눠서 갚는 방식인데요, 매달 갚아나가는 금액이 동일하기 때문에 좀 더 계획적으로 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오늘은 이렇게 신용대출상식 (종류, 신용도, 상환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신용대출이 처음이라고 하더라도 오늘 알아본 대출 상식만 잘 숙지하고 있다면 더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으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출브라더스에 대한 소개도 해드리겠습니다. 대출 직거래 플랫폼으로 금융위에도 조회할 수 있는 정식 등록 업체로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곳인데요, 나에게 맞는 대출업체를 쉽고 빠르게 찾고 싶은 분들에게 특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당일대출은 물론 소액대출 등 다양한 상품별 카테고리를 따로 확인해볼 수 있어 시간낭비 없이 업체를 고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 정보 알아보기 ▼


조회수 3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