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예금담보대출 활용 방법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 정보를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오늘은 예금담보대출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데 딱히 다른 방법이 없을때 대출을 알아보는데 신용대출 한도마저 다 차버렸다면? 이렇게 난감한 상황이 있을 수 없죠.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납입하고 있던 예금이나 적금을 깨서 돈을 마련해야되나 싶은데요, 예적금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고 고금리, 세제혜택 상품일 경우라면 더더욱 깨기가 아깝습니다. 만약 청약저축이라면 함부로 해지하면 안되는데요, 해지할 경우 아까운 청약 가점이 날아가버린답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할까요? 예적금을 깨지 않고도 다른 선택지가 있답니다. 바로 예금담보대출 활용방법이죠!


예금담보대출이란?
예금담보대출이란?

예금담보대출이란?

예금담보대출의 경우 가입한 예금에 들어있는 금액을 담보로 대출하는 상품을 말하는데요, 정기예금이나 신탁상품도 가능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도 가능합니다.


예금에 넣어놓은 돈을 담보로 대출받는 것이기 때문에 담보액보다 많이는 빌려주지 않는데요, 보통 예금에 넣어둔 돈의 90 ~ 100% 한도로 대출을 내어주는데요, 이는 은행마다 다르니 자세히 알아보아야합니다. 대출 기간은 보통 담조로 잡은 예금의 만기일 이내에서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낮은 금리
낮은 금리

낮은 금리

예금담보대출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대출 금리가 낮다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예금 상품이 적용하는 금리에 1 ~ 1.3포인트 정도를 더해서 대출 금리가 결정됩니다. 은행마다 붙이는 금리도 다릅니다.


은행별 금리
은행별 금리

은행별 금리

우리은행 1.0%포인트, 기업은행 1.1%포인트, 하나은행 1.2%포인트, 국민·신한은행 1.25%포인트, 농협은행 1.3%포인트 수준을 더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우리은행에서 금리 2.4%짜리 예금을 담보로 할 경우 예금담보대출의 금리는 3.4% 수준입니다.


유리한 조건은?
유리한 조건은?

유리한 조건은?

이정도라면 중도해지보다 예금담보대출이 얼만큼 더 유리한지, 어떠한 예금 및 적금 상품이냐에 따라서 다를 수 있는데요, 하나의 실제 사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5년 기업은행 근로자재형저축에 가입한 홍길동씨. 총 2600만원을 부어 현재까지 이자만 380만원이 쌓였습니다.


재형저축의 경우 7년 만기를 채우면 이자소득세를 떼지 않는 비과세 상품이지만 만기를 1년여남긴 지금 상황에서 해지를 한다면 중도해지이기 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세금 60만원을 내야합니다.


홍길동씨가 중도해지 대신 납입액의 100%를 예금담보대출 활용을 한다면 1년 뒤 만기때 맏을 이자는 440만원이 되는 것이고 세금도 내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1년간 대출 이자를 90만원가량 납입해야하는데 그래도 만기를 채우고 예금담보대출을 받는것이 최종적으로 30만원 이득을 보는 것입니다.


신용도 영향
신용도 영향

신용도 영향

예금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대출에 비해서 신용도에 주는 영향이 적은편인데요,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한도에도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이유는 대출 한도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인 DSR을 계산할 때 원금이 아닌 이자상환액만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본인이 원할 때 수수료 없이 상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출 심사도 간단한데요, 은행입장에서는 예금이라는 확실한 담보가 있기 때문에 제일 안전한 대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은행은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예금담보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해두었는데여, 대출 한도를 입력한 후 본인인증만한다면 바로 대출을 받아볼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합니다.


마이너스 대출
마이너스 대출

마이너스 대출

예금담보대출 활용 방법 중 하나로는 마이너스 대출도 있는데요, 일단 대출 가능한도만 정해둔 후 필요할 때만 돈을 뽑아쓴다면 이자를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예금담보대출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주의할 점으로는 통장에 질권설정이라는 문구가 찍힌다는 정도입니다. 즉 통장이 담보로 잡혀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죠.


끝으로 대출 직거래 플랫폼인 대출브라더스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나에게 맞는 대출 업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비교까지 할 수 있어 현명한 금융 거래가 가능한데요, 자동차대출이나 당일대출 등 다양한 대출 상품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금융정보 바로가기 ▼

조회수 1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