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주택담보대출 주의사항 및 용어, 금리 알아보세요!


부동산 시세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적으로 치솟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월급을 한푼 두분 모은다고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적으로 치솟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월급을 한푼 두분 모은다고해서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집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대출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을 말이죠.



주택담보대출 주의사항
주택담보대출 주의사항

그래서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주의사항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해당 대출은 말 그대로 집을 담보로하여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것인데요, 은행에서 정한 자산을 담보로 잡아 그에 맞는 한도를 내어줍니다.


수억원을 호가하는 집을 살 때 현금 완납이 어렵기 때문에 입주권 및 분양권 등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식인데요, 어떤 기준을 잡느냐에 따라서 한도액과 상환방식, 이자까지 모두 달라집니다. 그래서 주택담보대출 주의사항을 꼭 알고 있어야합니다.



주담대 주의사항
주담대 주의사항

첫번째 : 담보물이 어떤 지역에 속하는지 알아보자!인데요,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또는 조정대상지역인지에 따라서 최대한도 비율이 달라집니다.


두번째 : LTV, DTI, DSR [주택담보대출 용어 뜻]에 따른 최대한도 설정!입니다. 최대 한도를 설정한 다음 집을 알아봐야 일처리가 더욱 쉬워지는데요, 한도를 정하는 방법에 따라서 대출 금액이 크게 달라집니다.


세번째 : 나에게 맞는 상품 찾기! 주담대에도 다양한 상품이 있는데요, 상품마다 상환하는 방법이나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진행해야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상환방법
주택담보대출 상환방법

주택담보대출 주의사항 - 상환방법

대출 상품마다 상환방법이 다릅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해서 상환하느냐에 따라 매달 납부되는 원금 및 이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상환 방식을 알아봐야합니다.


원금균등상환 : 매 달마다 원금을 균등하게 갚아나가는 방식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도 줄어듭니다 하지만 초기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 원금 및 이자를 균등하게 갚아나가는 방식으로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부하기 때문에 자금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납입하다가 만기일에 원금을 한 번에 갚는 방식으로 달마다 지출되는 돈은 적지만 이자의 총 금액은 가장 큽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대출해간 돈의 이자를 결정하는 금리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뉘게 되는데요, 변동금리는 고정금리에 비해서 통상 0.5~1.0% 정도 낮게 형성됩니다. 하지만 앞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되어 생각보다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기간동안 계속 움직이는 기준금리를 반영하여 일정 주기마다 금리가 바뀌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큽니다. 그에 비해서 고정금리는 이자가 높기는 하지만 변동 사항이 없어 부담이 적고 안정적인 자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앞으로 금리가 낮아질것 같으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금리가 오를것 같다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출을 빨리 갚을 계획이라면 변동 금리가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고정금리 적융 후 변동 금리로 갈아타는 혼합금리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마치며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대출한다는 영끌이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대출을 받아서라도 집을 구입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정부도 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한도를 줄이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과도한 빚은 만들지 않는게 좋지만 대출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더 빠르게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출을 통해 집을 구입할 생각이라면 주택담보대출 주의사항에 대해 잘 알아둔 후 대출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출직거래 플랫폼인 대출브라더스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찾아볼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대출 이외에도 부동산 이슈나 주식, 투자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금융 지식도 향상시킬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대출정보 바로가기 ▼

조회수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