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장점 및 단점은?

최종 수정일: 2022년 10월 17일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뉴스를 전달해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오늘은 신용카드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삼아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우선 신용카드 선결제라는 것은 말그대로 대금에 대한 결제일이 되기 전 미리 카드값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많은 소비자들이 선결제를 이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용카드 선결제
신용카드 선결제

신용카드 선결제

카드대금이 해당 카드사에게 지는 빚이라고 한다면 선결제는 상환일이 되기 전에 빚을 갚아버리는 것인뎅, 실제 대출거래에서는 중도상환을 하게될시 상품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하지만 카드 결제금의 선결제에 대해서는 별도로 부과되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때문에 카드 혜택을 누리고 싶지만 빚은 지기 싫을때 선결제를 해버리는분들도 많습니다.


연체방지
연체방지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장점 - 연체방지

우선 카드대금을 이체일보다 먼저 결제하면 연체가 확실하게 방지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해 이것 저것 결제를 하게되면 현재까지 쌓인 금액이 얼마인지 앱 등을 들어가서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는 어느정도인지 가늠하기가 어려운데요, 때문에 결제 금액이 계좌에서 즞각적으로 빠져나가는 체크카드에 비해 신용카드 사용시 과소비를 하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선결제를 자주하다보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듯이 지출 관리가 가능해지는데요, 선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지금 카드값이 얼마인지 확인해야하는데 이렇게 결제금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경각심을 갖게됩니다.


그리고 카드를 사용하고 난 다음 바로 선결제를 하는 경우라면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도 쉬워지는데요, 앞으로 갚아야하는 카드값을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아도되기 때문입니다. 카드값이 쌓여갈 세 없이 납부되니까 카드값을 연체하게되는 문제도 발생하지 않게되는 것이죠.


신용도 향상
신용도 향상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장점 - 신용도 향상

신용카드는 일절 사용하지 않는것보다 적정하게 사용하는것이 신용도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카드 한도의 절반 이하 범위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선결제를 자주 이용하다보면 카드값이 크게 누적되는 일도 줄어들게될테니 한도의 반절 이상을 사용하는 일도 적어질 것인데요, 연체 방지 역시 신용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선결제를 통한 신용도 관리도 신경써보시기 바랍니다.


이자절약
이자절약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장점 - 이자절약

선결제로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지출관리의 용이성이나 신용도 관리보다 이자 절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더 직접적인데요, 할부거래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시 붙는 이자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선결제를 하게되면 달마다 부과되는 이자나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급히 한도를 복원해야하는 상황에서도 선결제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의 경우 카드를 사용한만큼 차감이 이루어지고 사용금액을 카드사에 납부했을때 그만큼 다시 복원이 되는 방식입니다.


한도복원
한도복원

한도복원

때문에 필요한 한도만큼 선결제를 이용하면 대금 결제일 이전에도 한도를 복원하여 그만큼 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결제 시 혜택을 추가로주는 카드도 있으니 필요에 따라 카드를 바꿔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단점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단점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단점

단점이라기보다는 주의사랑에 더욱 가까운데요, 신용카드 선결제에는 순기능이 많지만 사용자에 따라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거래중인 은행 등의 수수료 면제 또는 대출 금리 인하 조건이 자동이체 n건 이상이나 신용카드 n만원 이상 사용일때 특히 주의하셔야합니다.


이럴 경우에 선결제를 이용하면 돌아오는 결제일에 자동이체가 이루어지지 않게되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달 청구된 카드 대금이 채워야하는 만큼의 금액보다 적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CMA나 저축은행 등에서 고이율의 계좌를 사용하고 있다면 선결제와 결제일 납부 중 어떤것이 더 이득이 되는지 미리 따져보아야 하는데요, 선결제 시 신용공여기간 동안 이자를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이러게 신용카드 대금 선결제 장점 및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필요에 따라 좋은 영향을 주는 선결제지만 주의사항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라며 끝으로 대출 직거래 플랫폼인 대출브라더스에 대한 소개도 해드릴게요. 당일대출, 신불자대출 등 다양한 상품별 업체를 빠르게 비교해볼 수 있는 곳으로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금융 정보 바로가기 ▼


조회수 29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