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과정 및 주의사항까지!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안녕하세요! 금융 이슈와 대출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오늘은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무엇인가와 과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익숙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잘 알고계신거같은데 퇴거자금은 아무래도 익숙치 않다보니 모르는분들이 많은 것 같아 준비해보았습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해당 아파트에 현재 임대를 해주었을 경우 중 임대하는 기간이 끝나 보증금을 빼내줘야하는 상황인데 여유자금이 없을 시 이를 위한 자금을 대출받는 경우를 발하는데요, 상품을 부르는 이름이 전세퇴거 자금이지만 선순위 대출이라고 보시면 더 이해가 쉽습니다. 대출이 실행될 시 해당 세입자가 전출해야하는 조건이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전세가 있는 일반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할때보다 한도가 높으며, 세입자가 나갈때 주담대로 보증금을 반환해야합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과정
전세퇴거자금대출 과정
전세퇴거자금대출 과정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무엇인지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첫번째) 시중은행에서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하기

  • 두번째) 대출 심사 및 승인 기다리기

  • 세번째) 해당 영업점으로 방문하여 계약서 작성하기

  • 네번째) 세입자 퇴거 날짜에 맞춰 대출금 지급



주의사항
주의사항
주의사항

전세퇴거자금대출이란 무엇인가 또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를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각종 조건 및 주의사항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취급하는 은행은 일반 담보대출과 다르게 세입자가 거주하고 있는 상태에서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모든 은행에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1금융권의 경우 여러 규정에 의해 취급이 어려운 점이 있어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 2금융권을 중심으로 알아보셔야합니다.


가능한 대상 물건의 경우 현재는 국민 시세가 동재되어 있는 아파트 위주인데요, 다세대주택이라고 하더라도 국민 시세에 등재된 물건만 가능합니다. 지역적으로는 전국 시 단위의 소재 물건은 가능하되 제주도는 제외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지방의 경우 취급 지점이 가까이에 없을 수 있습니다. 낙찰가율이나 거래되는 시세가 낮을 시 취급이 어려워지거나 한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청 자격조건
신청 자격조건
신청 자격조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함으로 필요한 자금이기 때문에 현재 일반사업자만을 대상으로 하고있는 사업자대출입니다. 따라서 기존 사업자는 물론 신규 사업자도 신청할 수 있고 신용등급 6등급까지 가능합니다. 선별적으로 7등급도 가능할 수 있는데요, 연체기록이 있을 시 신청할 수 없고 기대출이 많을시 승인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도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재 정부에서 내놓은 부동산과 대출 규제로 인해 다주택자들이 대출받기가 힘든 상황이지만 새마을 금고에서는 2주택 이상 소유한 자들도 가능하게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너무 적을 시 취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금리 및 한도
금리 및 한도
금리 및 한도

현재 기준으로 새마을금고가 가장 낮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신용등급 및 소득에 따라서 차등 적용됩니다. 지점마다 변동될 수 있으며 평균적으로 연 3.8 ~ 4.5%대입니다. 한도는 국민KB 시세의 80% - 방공제이며, 지역마다 다릅니다.



상환방식 및 중도상환 수수료
상환방식 및 중도상환 수수료

상환방식 및 중도상환 수수료

만기일까지 이자만 상환하며 갚아나가는 방식인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지점마다 기간에는 차이가 있으며, 연장도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의 경우 대출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기존 사업을 영위중인 사업자의 경우 일반 담보대출과 마찬가지로 3년에 2%가 적용됩니다. 매출이 없는 신규 사업자의 경우 약정대출 방식으로 취급되며,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입니다. 하지만 약정 수수료 1%가 적용됩니다.


마치며

자, 오늘은 이렇게 전세퇴거자금대출의 뜻과 진행되는 과정, 그리고 조건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알려드린 내용이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대출을 받으실분들은 꼭 영업점에 더 자세한 문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대출, 연체이력 때문에 신규 대출이 어려우신분들이라면 대출브라더스 홈페이지를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추가대출신불자대출 등의 상품을 통해서 더 나은 해결책을 마련해보실 수 있을것이라고 기대됩니다.



전세자금대출 더 알아보기▼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7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