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 알아보고 결정하세요!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 정보를 알려드리는 찐망고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2030 세대에서 영끌 투자, 대출이 핫키워드인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거나 대출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실제 2020년도 상반기에는 20대의 마이너스통자 신규 개설수와 한도액 둘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이란?
마이너스통장이란?

마이너스통장이란?

먼저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서부터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우리는 흔히 마통 개설했다, 혹은 마통 뚫었다라는 말을 많이하는데 이 마통이라는 것은 금융기관에서 정해준 한도액 안에선ㄴ 자유롭게 돈을 빌려쓸 수 있는 대출 통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내 통장에 잔액이 없다하더라도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한도만큼 언제든지 돈을 뽑아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대출의 한 종류입니다. 정식 명칭으로는 한도 대출로 불립니다. 그럼 왜 소비자들이 신용대출과 같은 일반적인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하는 것인지,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편리한 사용
편리한 사용

편리한 사용

마이너스통장은 우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보기 위해서는 은행의 심사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처음 정해진 한도 금액 안에서 정해진 기간동안 마음껏 돈을 빌리고 또 상환할 수 있습니다.


한도가 1천만원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처음에 300만원을 빌려서 사용했는데 이 후에 또 돈을 사용할 곳이 있어 추가적으로 500만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다시 신청하지 않고 곧바로 마이너스 통장에서 끌어다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

당연히 추가적인 심사도 필요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중도상환을 하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붙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어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으로 이러한 내용을 알고있으면 좋습니다.


이자는 사용한만큼
이자는 사용한만큼

이자는 사용한만큼

나에게 주어진 마이너스통장의 한도가 5천만원이라고 했을 때, 이 중 1천만원만 사용했을 경우 이자는 5천만원에 대한 이자가 아닌 사용한 만큼인 1천만원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게 됩니다.


그리고 대출을 실행한 날수에 따라서 이자가 붙기 때문에 빨리 상환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릴반 대출에 비해 저렴하게 돈을 빌릴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 - 주의사항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 - 주의사항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 - 주의사항

우선 금리가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하는데요, 보통 마이너스 통장의 평균적인 금리는 2~4%대로 현금서비스와 비교해보면 낮은 수준이기는하나 신용대출을 받아보는 것보다는 높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자에도 또 이자가 붙어버리는 복리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단기가 아닌 장기적인 대출 상환을 계획한다면 이자 금액이 생각보다 빠르게 불어날 수 있습니다.


한도 전체가 부채
한도 전체가 부채

한도 전체가 부채

또한, 대출 한도 전체가 부채로 산정되는데요, 1천만원짜리 한도를 갖춘 마이너스 통장을 갖춘채 500만원만 사용했다치더라도 1천만원 전체가 부채로 집계됩니다. 따라서 마이너스통장 이외의 추가적인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였을때 대출 금액에 대한 제한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신청 기준
신청 기준

신청 기준

마이너스통장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재직증면서, 급여통장, 원천징수 영수증을 필요로하는데요, 따라서 재직증명서를 떼올 수 없는 무직자 (퇴사자, 취업준비생) 등은 마이너스 통장 발급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신용점수나 소득에 대해서 마이너스통장 개설 여부나 한도 금액이 달라지기도 하니 이 점 알아두셔야합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생각하고 있었다면 오늘의 마이너스통장 활용방법 포스팅을 보고 똑똑하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출브라더스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여기는 대출 직거래가 가능한 플랫폼으로 나한테 맞는 대출업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요. 금융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는 공식블로그부터 여러 금융 이슈를 확인할 수 있는 금융뉴스 등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준비되어 있어 금융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무직자대출, 대환대출 등 다양한 상품별로도 확인 가능하답니다^^


더 많은 대출정보 알아보기 ▼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