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배당주 투자방법 - 주린이 필독!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정보를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린이 여러분들이 필독해야하는 배당주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요즘 주식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은데요, 주변 지인 중 주식을 안하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너도 나도 주식에 관심을 갖고, 실제 투자를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배당주 장점
배당주 장점

배당주 장점

그중에서 배당주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유는 호가창을 계속해서 확인해볼 시간이 없는 직장인도 투자할 수 있고 시중은행권의 예금보다 높은 이율, 그리고 낮은 변동성을 통해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당주란?
배당주란?

배당주란?

기업에서 영업활동을 일정 기간동한 해서 벌어들인 수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주식을 배당주라고 하는데요,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다른 주식들에 비해서 높은 배당 수익이 기대되는 주식을 배당주라고 말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드리자면 기업에서 일정기간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 중 일부를 주주에게 나누어주는 것으로 회사가 주주에게 주는 돈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상장사의 경우 배당을 보통 일년에 1회에서 4회까지 실시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연말에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장점으로는 장기간동안 배당주를 갖고 있으면서 배당금을 챙기면 주가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실질적으로 큰 손해는 없습니다. 해당 배당주의 주가가 오를 경우에는 매매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인데요, 배당 성향이나 배당에 대한 수익률이 높은편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 대부분 고성장 시기를 지났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벌어들인 이익을 새롭게 투자해서 성장하기보다는 그 이익을 배당금으로 지급하는걸 더 낫다고 판단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방법
배당주 투자방법

배당주 투자방법

배당주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기초 상식을 다지는게 우선인데요, 일단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일정부터 파악해야합니다. 주식같은 경우 예적금과 다르기 때문에 1년동안 갖고 있어야 1년치의 배당금을 받아볼 수 있는게 아니랍니다.


배당급 지급 기준일자에 맞춰 그 회사의 주주 명부에 속해있으면 배당금을 지급받게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매수일을 포함해 3거래일 이후에 주주 명부에 속해질 수 있으니 그 전에 매수를 완료해야합니다.


좋은 배당주 찾기
좋은 배당주 찾기

좋은 배당주 찾기

배당주 투자를 위해 좋은 배당주를 찾는 능력을 키우는것도 중요합니다. 찾는 기준은 투자의 성향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네이버 금융에서 국내증시 카테고리에 들어가 배당을 누르면 배당 수익률 순으로 종목 확인이 가능합니다.


과거 3년간 기업의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으니 이를 확인해보는것이 좋은데요, 전문가들이 조언하기로 적어도 3년 이상 꾸준하게 배당해온 회사가 올해에도 배당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합니다.


배당성향
배당성향

배당성향

배당주 투장방법으로 또 한가지는 배당성향이 40% 이하인지 알아보는 것인데요, 배당성향이라는 것은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순이익 비율이죠.


기업의 발전을 위해 투자가 필요한데 버는 돈을 모두 배당으로 지급하면 기업 발전이 있을 수 없겠죠? 기업이 발전하는데는 신경을 쓰지 않고 있으니 장기적인 투자에는 무리가 있고, 도움도 안될 것입니다. 최적 한도는 40%라고하니 이를 넘지 않는지 잘 살펴봐야합니다.


잉여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또한, 기업의 잉여현금 흐름도 잘 봐야하는데요, 이는 기업이 사업으로 이익을 본 현금 중 영업비용과 설비 투자액, 세금 등을 빼고 난 나머지 현금을 의미합니다. 배당은 기업에서 돈이 있어야 지급되는 것이기에 이를 체크해보는 것도 투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오늘은 이렇게 배당주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배당주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신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배당주가 안전한 투자라고는 하지만 주식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출직거래 플랫폼 대출브라더스도 소개해드릴게요. 다양한 대출 상품과 해당 업체를 빠르게 비교 후 직접 거래까지 진행할 수 있으며, 직장인대출, 무직자대출과 같이 카테고리별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실시간 대출 상담이나 공식블로그 카테고리를 통해서 주식 및 다양한 금융정보를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더 많은 금융정보 바로가기 ▼

조회수 2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