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출관련 용어 정리 보고가세요!


갑자기 큰 액수의 돈이 필요하게 되는 순간이 오기도 하는데요, 사고 처리를 해야하는 순간이나 집, 자동차 구입, 결혼식 축의금 등 살아가면서 한번쯤 있을법한 상황들입니다. 경제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있다면 별도의 도움없기 갖고 있는 자산안에서 해결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보았을때 그러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는 주변에 지인분들에게 빌려볼 수 있지만 한계가 있으니 금융권에 알아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바로 대출입니다. 살아가면서 한번쯤 필요하게되는 순간은 있지만 잦 접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어렵거나 헷갈릴 수 있는 대출관련 용어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대출관련 용어 정리 - 금융권
대출관련 용어 정리 - 금융권

대출관련 용어 정리 - 금융권

대출은 금융권에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제 1금융권과 제 2금융권과 같은 단어를 접해보신적 있으시죠? 하지만 이 단어는 금융권의 분류에 따른 공식 명칭은 아니랍니다. 하지만 편의상 구분해서 사용하게되면서 정착을 하게된 케이스죠.


대출상품을 제공하는 많은 금융사를 구별하는 제일 명확한 기준이 되기도 하는데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것부터가 재무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 1금융권이란

예금은행을 지칭하는것으로 쓰이는 단어인데요, 시중은행과 특수은행, 인터넷 전문 은행이 여기에 속합니다. 시중은행은 대표적으로 국민, 신한, 우리 등이 있고, 특수은행에는 농협, 기업은행 등이 있으며, 인터넷 전문 은행은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대표적이고 모두 제 1금융권입니다.


지점이 많아 이용하기가 편리하고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신용도에 따라 가능여부가 결정되며 개인의 신용도에도 가장 적은 영향을 주는 금융권입니다. 금융권을 통틀어 제일 좋은 조건의 대출을 제공하기에 심사 기준도 까다로운 편입니다.


제 2금융권이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통합적으로 2금융권이라고하는데요, 보험사나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캐피탈 모두 2금융권에 포함됩니다.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도 일반 은행권과 비슷한 기능을 하고있습니다.


신용도에 따른 대출 제한이 적은것이 특징인데요, 저신용도를 갖추고 있는 사람도 비교적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금리는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제 3금융권이란

설립시점부터 종뷰의 인,허가를 받고 금융감독원의 관리감독 하에 운영되기에 제도권 금융기관이라고 하는데요, 사실상 금융권에 속하지는 않지만 통상적으로 불리는 명칭입니다. 케이블 방송에서 자주 보이는 대출광고 상품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대출 신청 시 까다로운 조건이 없고 신용도에도 큰 제한은 없지만 추후 신용도가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불법 사금융

관항 기관에 대부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법정 최고 금리인 24%를 초과하는 금리를 받는 곳이 불법 사금융입니다. 흔히 사채라고 하죠. 선이자 등 비합리적인 수수료를 책정하고 복리 상환의 특성으로 인해 상환해야하는 금액이 눈덩이 불어나듯 커질 수 있습니다. 사채를 이용하면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하셔야합니다.





대출관련 용어 정리 - 대출금 상환 종류
대출관련 용어 정리 - 대출금 상환 종류

대출관련 용어 정리 - 대출금 상환 종류

대출한 금액을 갚아나가는 방식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입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갚아나가는 방식이 다르고 금액에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

대출을 이용하는 기간동안에는 원금은 놔두고 이자만 갚아나가다가 이용 기간이 만료된 시점에 맞춰 원금 전액을 한번에 갚는 방식으로 이자만 갚아나가면 되기 때문에 대출 기간에는 원금 상환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하지만 만기일에 맞춰 원금을 한번에 갚아야하기 때문에 목돈마련에 대한 부담이 있기도 하고, 매월 원금이 줄지 않아 다른 상환 방식에 비해 이자가 높은편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대출을 받으면 이용하는 금액과 더불어 이자를 합쳐서 갚아나가는 방식으로 총 상환해야하는 금액을 대출기간에 맞춰 균일하게 나눈 후 상환이 이루어지는데요, 매달 같은 금액이 나가기 때문에 재정 계획을 세울때 가장 용이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상환금 중에서 납입원금 비율이 점차 늘어나기 때문에 원금균등분할보다 이자가 더 높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원금만 매달 동일하게 분할하는 방식으로 원금이 가장 빠르게 줄어들며 총 이자 금액도 제일 적습니다. 하지만 다른 두 방식과는 다르게 매달 빠져나가는 돈이 다르기 때문에 정교한 재정 계획을 수립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대출 초기에 상환 금액이 제일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오늘은 이렇게 대출관련 용어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제일 먼저 알아야할 금융권과 상환방식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출 계획이 있다면 잘 알아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신용관리를 잘 하고 싶다면 나에게 맞는 금융권과 상환방식을 알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끝으로 대출직거래 플랫폼인 대출브라더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식 등록을 완료하여 금융위에서도 조회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주부대출, 프리랜서대출 등 나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대출정보 바로가기▼

조회수 2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