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은행 블록체인 도입, 대출 업무까지?!


은행 블록체인 도입
은행 블록체인 도입

안녕하세요! 대출과 금융 뉴스를 발빠르게 알려드리는 찐망고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금융권 뉴스인 은행 블록체인 도입 소식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는데요, 이전부터 시도가 많았는데 이제는 대출 업무에까지 도입된다고하네요.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부터 알려드릴게요.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사용자의 모든 거래 내역 등의 데이터를 분산하고 또 저장하는 기술이랍니다. 블록들을 체인과 같은 형태로 묶어놓은 형태같아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 블록은 개인과 개인의 거래인 P2P의 데이터가 기록되는 장부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블록들이 형성된 다음에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체인이 연결되는 구조로 바뀌는데요, 모든 사용자가 거래내역을 갖고있기 때문에 거래 내역을 확인할때 모든 사용자가 갖고 있는 장부를 비교하고 확인해야합니다. 따라서 공공 거래장부로도 불리죠.



블록체인 특징은?
블록체인 특징은?
블록체인 특징은?

기존에는 이러한 거래 내역을 모두 은행에서만 취급했는데요,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라고 하더라도 중간에 꼭 은행이 끼어있었습니다. 안전 거래를 위해서죠. 그럼 블록체인은 안전하지 않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안전할 수 있는데요, 거래 내역을 은행이 아닌 여러명이서 나눠 저장을 하기 때문에 즉 분산저장이 되어 데이터 위조나 변조를 위해 중앙 서버만 공격하면되었던 기존 거래방식과는 다르게 여러명이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이러한 위조, 변조에 대한 시도조차 어렵습니다.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사용자의 거래 데이터를 다 공격해야하기 때문에 사실상 해킹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것이죠.



은행 블록체인 도입
은행 블록체인 도입
은행 블록체인 도입

자, 이제 본론으로 돌아와서 다시 은행 블록체인 도입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현재 시중은행에서 블록체인 기술 활용처를 늘려나가고 있는데요, 데이터3법 시행과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인해 대출업무에까지 이러한 기술을 도입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신한 은행 블록체인 도입 대출에도 영향
신한 은행 블록체인 도입 대출에도 영향
신한 은행 블록체인 도입 대출에도 영향

금융업계의 설명에 의하면 신한은행에서 기존 대출업무에 이와 같은 기술을 도입해 분산신원증명 등 다양한 영역에 기술 도입 시도를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신한은행에서는 의사를 대상으로 출시한 대출 단터론에 자체 블록체인 자격검증 서비스를 도입하여 대한병원의사협회에 정회원이지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대로라면 평균 2~3일이 소요되는 부분인데 블록체인 도입으로 시간을 대폭 줄인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 기술을 적용시킨 정책자금 관리 전용 플랫폼도 이번년도 안에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신한은행에서는 소상공인분들에게 보다 간편하고 빠른 자금대출을 위해 소상공인 진흥공단과 함께 정책자금 대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단계라고 전했습니다.



하나은행 원큐렛저
하나은행 원큐렛저
하나은행 원큐렛저

하나은행에서는 올해부터 고래대학교과의 협업을 통해 학생증을 발급하는 과정에 있어 자체적으로 개발한 원큐렛저를 접목 시켰는데요, 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 참여 기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정보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향후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관을 더욱 확대하여 은행과 연계된 대외 기관과의 정보 공유 및 증빙서류 간소화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은 물론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국민은행의 경우 최근에 해치랩스와 해시드, 컨벌랜드코리아와 함께 디지털 자산 분야의 기술 협력을 위해 업무 협약을 맺었는데요, 국민은행에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자산의 보관 및 관리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한 신규 사업을 발굴해내고 금융과의 생태계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마치며

자 오늘은 이렇게 은행 블록체인 도입 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시중 은행에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생각보다 빠르게 우리 일상속에 블록체인이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밖에 금융 및 대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대출 직거래 플램폿인 대출 브라더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액대출부터 당일대출 등 원하는 대출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답니다^^



대출 소식 더 알아보기 ▼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1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