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학자금대출 조건 대학생 필독사항!

최종 수정일: 2022년 10월 17일


안녕하세요~ 대출과 금융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오늘은 대학생분들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학자금대출 조건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하는데요, 많은분들이 제일 궁금해하시는 내용들로만 구성해보았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학자금 대출 제한 대학
학자금 대출 제한 대학
학자금 대출 제한 대학

입학하고자하는 대학이 만일 학자금에 대한 대출이 제한되어 있는 곳이라면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가 가장 궁금하싱텐데요, 이 경우 2020 재정지원제한대학I 유형은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50% 제한이 이루어지는데요, 따라서 일반상환학자금대출의 경우 등록금은 50%까지 가능하고 생활비의 경우 최대한도에서 5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020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II의 경우에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 조건이 100% 제한되기 때문에 등록금이나 생활비에 대한 대출이 불가합니다.


서류 제출 후
서류 제출 후
서류 제출 후

세류를 제출한 다음 2주가 지났는데도 소식이 없을 경우에는 제출된 서류가 충분하지 않다던가 잘못된 서류 제출로 인해서 확인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심사가 너무 오래걸리는 것 같다면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로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점은행제 대학
학점은행제 대학
학점은행제 대학

학점은행제로 운영되는 곳도 대출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아쉽게도 학점은행제와 비학위과정 및 외국대학은 대출을 이용할 수 없답니다.



실명인증 오류
실명인증 오류
실명인증 오류

학자금대출 조건 중 부모님이나 배우자의 실명을 인증하는 단계를 거쳐야하는데요, 이를 완료해야지만 신청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해당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했음에도 오류가 날 경우에는 NICE 신용평가 정보 상담센터를 통해 실명등록에 대한 안내를 받고 진행해야합니다.


해당 가족이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학생이 가족정보 입력 시 입력불가라는 팝업과 가족 정보를 입력할 수 없게되는데요, 이런 경우라면 해당 가족의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잠깐 해지한 후 재신청하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실명인증에 실패할 시 신청을 할 수 없거나 잘못된 가족정보 신청자의 경우 변경이 불기해 대출 심사가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따라서 불이익이 없도록 정확한 정보만을 입력하고 한번 더 확인해야합니다.


신입생일 경우
신입생일 경우
신입생일 경우

신인생으로 대출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소속 대학과 학과 미정으로 확인이되는데요, 승인이 난 후에 대출금 실행시 합격한 학교 및 학과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답니다. 이는 신입생을 비롯하여 편입생, 재입학생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증명서를 내야하는데요, 방법은 모바일과 온라인 이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 모바일 제출 : 스마트폰을 통해 한국장학재단 어플을 다운로드 한 다음 어플 실행하고 좌측의 상단 메뉴에서 서류 제출을 클릭한 다음 사진 파일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 온라인 제출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후 학자금대출 > 신청 > 서류제출 현황 > 우측 하단 서류제출 버튼을 누른 후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완료입니다.

학자금대출 조건 성적
학자금대출 조건 성적
학자금대출 조건 성적

신입생과 편입생, 재입학생의 경우 해당 대학의 입학 허가를 통해 성적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보고있지만 재학생의 경우에는 직전 학기 밴분위 점수 100점 만점 중 70정 이상 및 직전 학기 개별 대학 최저 이수학점이나 12학점 이상 이수 기준을 통과하여야합니다.



등록금 일부 대출
등록금 일부 대출

등록금 일부 대출

등록금 전체가 아닌 일부만 대출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꽤나 많은데요, 이 역시 사능합니다. 대출을 실행할때 조건 입력단계에서 본인납부가능금액에 본인이 부담할 수 있는 금액을 입력하게되면 본인 부담액을 학생 계좌에서 인출한 다음 대출액과 합해 학교 계좌로 입금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계좌에 금액이 충분한지 사전에 잔고를 꼭 확인한 후 실행해야합니다.


마치며

자, 오늘은 대학생이라면 꼭 알고있어야하는 학자금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편입생이나 재입학생에게도 해당되는 학자금대출 조건 내용이니 숙지하고 계셨으면 합니다. 이 밖에 무방문대출, 무직자대출 등 다양한 상품별 대출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대출 직거래 플랫폼인 대출브라더스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상품 더 알아보기 ▼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2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