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속시원하게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 정보를 알려드리는 찐망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까지도 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을 하는 이른바 영끌 대출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이러한분들이 활용하는 대출 중 하나로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특히나 2030 젊은 세대가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이용하는 빈도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최근 3년을 기준으로 새롭게 신규 개설된 마이너스 통장으로 따져보면 3개중 1개는 2030 세대의 명의라고 합니다. 이중에서는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 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통장이 아니라 사실은 대출 상품으로 정확히 따지면 한도대출에 속합니다. 대출 종류로는 현금화를 할 수 있을 만큼의 가치를 갖고 있는 것을 담보로 맡긴 후 돈을 빌리는 담보대출과 신용도와 소득여부, 재직중인 회사 등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잡아 돈을 빌리는 신용대출이 있고, 통장에 마이너스 한도가 찍히는 한도대출이 있습니다.


한도대출
한도대출

한도대출

다시말해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즉 한도대출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한도가 차등 적용되어 나오는데 받아둔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돈을 빼내서 쓸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일반 대출의 경우 설정된 한도를 통장에 직접 송금해주지만 마이너스 통장이라 불리는 한도대출의 경우 통장에 한도가 설정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죠.


내가 500만원짜리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으면 500만원을 한번에 꺼내서 쓸수도있고, 필요할때마다 정해진 기간과 한도 내에서 100만원, 200만원, 50만원 등 자유롭게 꺼내서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환역시 자유로운데요, 다시 한도를 채워두면 기간안에서 또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한도 결정 조건
한도 결정 조건

한도 결정 조건

어떤 상품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한도가 달라지기는하지만 기본적인 조건으로는 보통 얼마 만큼의 소득을 벌어들이는지, 재직하고 있는 회사는 어떤곳인지, 또 얼마나 다녔는지를 가장 많이 보는 편입니다.


대출이자
대출이자

대출이자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금리도 알아봐야겠죠? 마이너스통장의 장점은 쓴만큼만 이자를 내면 된다는 것인데요, 만약 연 3%의 금리를 통해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해 1년동안 100만원을 사용했다면 이에 해당하는 이자만 발생합니다. 이자의 경우 일 단위로 계산되며, 지정해 놓은 이자 납부일에 출금이 이루어지는 형태입니다.


때문에 대출 금액을 조금씩 중간중간에 상환해두면 이자에 대한 부담도 그만큼 줄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일반적인 대출의 경우 정해진 기간을 채우지 않고 중간에 중도 상환을 할 경우 이에 대한 수수료를 납부해야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대부분 이러한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돈을 빌리고 또 상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팁과 주의사항
팁과 주의사항

팁과 주의사항

마이너스통장대출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관심이 생긴분이라면 우선 내가 얼마나 돈이 필요한지 정확히 파악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금리는 건별 대출에 비해 비싼편에 속하기 때문인데요, 한번에 목돈을 출금하고 오래동안 유지해야한다면 마이너스통장이 아닌 건별 대출이 더 나은편입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의 금리는 복리로 계산되기 때문에 제때 이자를 납입하지 않으면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조금만 방심해도 크게 불어날 수 있으니 꼭 납입 일자를 지켜 이자를 내야합니다.


마이너스통장 Q&A
마이너스통장 Q&A

마이너스통장 Q&A

마이너스통장 개설 시 신용도가 떨어지나요? : 네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마이너스통장도 대출 상품이기 때문인데요, 대출을 이용하면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원금 상환이나 이자를 잘 갚아나가면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인가요? :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계약 만기를 앞두고 1~2달 전 연장 여부를 결정하게되는데요, 연체 이력이 없으며 신용도에도 이상이 없으면 대부분 연장할 수 있고 금리는 바뀔 수 있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또 주의해야할 상황은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끝으로 대출직거래플랫폼 대출브라더스에 대한 설명도 드릴게요. 금융위에 정식 조회가 가능한 안전한 금융 플랫폼으로 신불자대출, 회생파산대출 등 다른곳에서 대출 신청이 어려운분들도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진행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더 많은 대출 정보 바로가기 ▼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