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은행보다 싸다?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안녕하세요! 대출 및 금융 정보를 알차게 알려드리는 찐망고 인사드릴게요^^ 오늘은 보험사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하는데요, 뉴스를 접하다보니 보험사에서 나오는 주담대 상품이 시중 은행권보다 저렴하다는 소리가 많이 들려와 찾아봤어요! 여러분들에게도 알려드리면 좋겠다싶어서 이렇게 정리해봤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2분기 이래 보험사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부쩍 늘어났다고하며, 이로 인해서 일부 보험사에서는 시중 은행권보다도 낮은 금리로 대출을 실행해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생명보험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생명보험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생명보험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지난 22일 생명보험협회의 10월 대출 공시에 의하면 생명보험 각사의 분할상환방식으로 진행되는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의 최저 금리는 2.41~3.08%에 분포했습니다. 생명보험 각사가 공시한 아파트담보대출 금리의 경우 신한생명 2.41∼3.76%, 삼성생명 2.43∼5.01%, 교보생명 2.60∼3.63%, 푸본현대생명 2.59∼5.38%, 한화생명 2.70∼3.80% 등입니다.


손해보험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손해보험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손해보험 아파트담보대출 최저 금리

손해보험사의 경우 아파트 담보대출 상품의 최저 금리는 2.41 ~ 2.91%로 발표했는데요, 손해보험 각사의 경우 최저금리를 삼성화재 2.41∼4.76% , KB손해보험 2.5∼4.93%, 현대해상 2.59∼4.39%, 농협손해보험 2.91∼4.12% 등으로 밝혔습니다.


은행권 금리 비교
은행권 금리 비교

은행권 금리 비교

보통 시중 은행의 금리보다 보험사 상품의 금리가 높다는 인식을 갖고 있기 마련인데요, 올해 들어서는 보험사의 주택 담보 대출의 금리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면서 최저 금리가 은행의 대출 금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낮아졌다고 합니다.


여기에 보험 계약을 유지하는 등 우대 조건을 충족한다면 은행보다 더욱 저렴한 금리로 보험사 주택담보대출을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삼성화재의 9월 변동 금리 상품을 보면 최저금리는 2.04% 정도였으며, 고정 금리 역시 2.26%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시중 5대 은행의 10월 16일 이후로 접수된 신규 주택담보대출의 최저 금리는 2.31 ~ 2.73%이며, 그 이전 한달간 최저 금리는 2.23 ~ 2.64%가 적용되었습니다.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경쟁력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경쟁력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경쟁력

한편, 동일한 금융지주 소속 보험사의 경우 은행보다 낮은 최저 금리를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신한 생명의 경우 이번달 아담대 상품의 최저 금리가 2.56%이지만 신한은행의 이번달 16일 이후 신규 최저금리는 2.72%입니다.


지난달의 경우 신한생명 고객 중 소수는 2.38%의 금리로 대출을 실행하기도 했는데요, 평균적으로 살펴보았을때 2.41 ~ 2.43%대의 낮은 금리를 적용받았습니다. 이렇게 보험사에서 내놓는 주담대 상품의 금리 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채권 잔액도 큰폭 상승했습니다.


채권 잔액 증가
채권 잔액 증가

채권 잔액 증가

2020년도 6월말을 기준으로 보험사의 주담대 잔액은 44조 8천억원으로 1분만에 7천억원이나 증가되었는데요, 같은 보험사의 대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금리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계약 대출의 경우 잔액이 2분기에 1조 9천억원 가량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보험사의 주담대 상품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은행보다 높은 60%를 적용받는데요, 이는 은행권에 비해 20%p나 높은 수준입니다.


보험사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보험을 계약하지 않아도 대출 실행이 가능하지만 보험 가입으로 얻는 우대 금리도 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서 보험 업계가 초저금리 환경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주담대도 그중에 하나라고 전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마치며

자 오늘은 이렇게 보험사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비싸게만 생각했던 보험사의 주담대가 이제는 시중 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실행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게 느껴집니다! 관심있다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거래해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대출 직거래 플랫폼 대출브라더스에 대한 설명도 드려볼게요. 전국 대부분의 대부업체가 들어와 있는 인터넷 직거래 플랫폼으로 추가대출, 일수대출을 비롯한 다양한 테마별 대출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쉽고 빠른 업체 선정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대출 문의를 통해서 문의를 남겨놓으면 업체의 연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낭비 없이 확실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더 많은 금융정보 알아보기 ▼

대출브라더스
대출브라더스

조회수 3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